안녕하세요. 시드모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키움증권 배당금 자동출금 설정 방법 2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식투자에서 배당금이란 기업이 주주에게 지급하는 이익 분배금으로 주가차익과 함께 투자자에겐 중요한 수익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금은 회사별로 1년, 6개월, 3개월, 1개월 단위로현금으로 지급되기에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저의 경우에는 주식으로 받은 배당금은 모두 현금으로 인출하여 생활비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키움증권에서 받은 배당금을 나의 은행계좌로 즉시 원화로 지급받고 싶으시다면 배당금 자동출금 설정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움증권 배당금 자동출금이란 해외주식의 배당금이 지급되면 내가 설정한 은행계좌로 바로 원화 입금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투자하고 있는 해외주식이 많으실 경우 배당금의 지급 관리가 어려울 수 있고 수시로 한화 환전 후 은행으로 이체하는 과정이 귀찮으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배당금 자동출금 설정은 키움증권의 HTS와 MTS에서 모두 가능하니 편리하신 방법으로 설정해보시길 바랍니다.
키움증권 MTS에서 배당금 자동출금 설정 방법
1. 스마트폰에서 키움증권 영웅문S# MTS 앱을 실행합니다.
2.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주식 > 해외주식 > 배당을 누릅니다.
4. 영웅문S#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5. 상단 메뉴를 우측으로 넘겨서 배당금자동출금을 클릭합니다.
6.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릅니다.
7. 연결계좌 선택 목록을 클릭합니다.
8. 배당금을 자동 출금할 은행계좌를 선택합니다.
9. 유의사항을 모두 체크하고 신청을 누릅니다.
10. 키움증권 배당금 자동출금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키움증권 HTS에서 배당금 자동출금 설정 방법
- 키움증권 HTS 프로그램 실행 후 로그인합니다.
- 화면번호 [0683]를 입력해서 배당금 자동출금 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신청할 계좌번호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연결된 은행 통장을 선택합니다.
- 유의사항을 모두 읽고 체크합니다.
-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키움증권 배당금 자동출금 주의사항
- 신청/해지 가능시간은 영업일 07:00 ~ 23:30입니다.
- 같은 날 여러 종목의 배당금이 지급될 경우 익영업일 출금처리는 종목별로 처리되지 않고 배당금총액으로 1건 처리됩니다.
- 이체내역 조회시 증권계좌 출금내역 표시는 [배당금자동출금], 연결계좌의 입금계좌 표시는 [키움해외배당금]으로 표기됩니다.
- 배당금자동출금은 익영업일 07:05경에 처리됩니다. 이 때 은행 및 키움증권 사정에 의해 08:30분에 재처리될 수 있습니다.
- 배당금은 가환율로 환전한 후 출금되며, 차액분은 자체고시환율로 일괄정산하여 익일 16:00에 증권계좌로 입금됩니다. (가환율: 영업일 17시 직전 전신환율에서 +5% ~ -5%)
- ETF, 선박투자회사 등의 수익분배금도 현금배당금에 포함되어 자동출금 처리됩니다.
- 출금처리 결과는 ‘이체내역조회’ 화면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 키워드림론 계좌는 배당금 자동출금 서비스 신청이 불가합니다.
키움증권 배당금 자동출금 해지 방법
- 영웅문S# MTS 앱을 실행합니다.
- 메뉴 > 주식 > 해외주식 > 배당을 선택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배당금자동출금을 누릅니다.
- 조회/해지를 클릭합니다.
- 비밀번호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 안내에 체크하고 해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무리 글
여기까지 시드모아에서는 키움증권 배당금 자동출금 설정 방법 2가지를 소개드렸는데요. 아쉽게도 키움증권에서는 국내주식 배당금의 경우 자동출금 설정을 지원하고 있지는 않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주식의 경우 1년 배당을 하는 종목들이 많고 해외주식은 1개월, 분기별 배당을 하는 회사가 많기 때문으로 보여지는데요. 그래서 국내주식도 해외주식처럼 주주환원을 높여 잦은 배당을 지급할 수 있도록 정부 정책이 수립되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드네요. 이번 글로 많은 분들이 배당금을 보다 쉽고 빠르게 지급받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